성 경 요한복음13:1-11(신170p)
제 목 세 계명의 본을 보이신 예수
☞ 예수가 인생의 답입니다. 예수가 진짜입니다 ☛ 응답과 기적은 말씀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빌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갈 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예수께서는 십자가의 고난을 가까이 두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새 계명 을 명하셨습니다. 또한 예수께서는 유다의 배반과 베드로의 자신에 대한 부 인을 예고하셨습니다. 십자가의 고난을 앞둔 예수의 교훈과 예언은 제자 들 의 사명과 앞일을 밝히 보여 준 것입니다. 새 계명을 행함으로써 예수의 제 자 됨을 증명할 수 있다는 말씀은 진정한 제자의 도가 무엇인가를 교훈해 줍니다.
1.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예수
1) 자기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심
13:1>유월절 전에 예수께서는 자신이 고난받으실 때가 가까운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셨다고 성경은 기록 합니다. 예수의 사랑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으로써 나타났습니다.
제자들과 저녁 식사 자리에서 예수는 5>친히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 을 씻기시고 수건으로 씻기셨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은 매우 파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발을 씻기우는 행위는 종이 상전에게나 할 수 있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선생으로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으로 진정한 사랑과 겸손을 행하셨던 것입니다.
2) 베드로의 거절에 대한 예수의 반응
6>에서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실 때 베드로는 예수의 행동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어떻게 주께서 자신의 발을 씻기시냐는 것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베드로에게 자신이 행하시는 일의 의미를 당장에는 알 수 없지 만 7>나중에 알게 될 것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이는 자신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에 내포된 의미가 있음을 말씀하신 것 입니다. 이는 베드로가 예수께 발 씻기움을 거절하였을 때 예수께서 자신이 베드로의 발을 씻기지 아니하면 그와 자신과는 아무런 상잔이 없다고 하신 말씀에서 나타납니다. 즉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행위는 제자들과 예수와의 관계성을 상징하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3) 목욕한 자인 제자들
9>베드로는 예수께 자신의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달라고 요구했 습 니다. 10>예수께서는 목욕한 자는 온몸이 깨끗하므로 발만 씻으면 된다고 말씀하심으로써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우심이 그들의 죄 사함과 관 련이 있음을 교훈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러나 다는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제자들 중 가룟 유다 를 지칭하신 것입니다. 즉 예수를 믿는 자들은 죄 씻음을 받았지만 가룟 유 다는 예수를 배반함으로써 죄 씻음을 받지 못하였던 것입니다.
2. 예수의 교훈과 유다 배반 예언
1) 본을 보이신 예수
14-15절>예수께서는 자신이 주와 선생으로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은 제자들이 서로 발을 씻기게 하기 위한 본을 보이심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서로가 남을 자신보다 낫게 여기고 겸손하게 섬김에 대한 교훈을 행동 으로써 보여 주신 것입니다.
예수의 낮아지심은 십자가의 고난 당하심에서 그 극치를 이루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십자가를 지기까지 낮아지심으로써 죄인들을 구원하려고 희생하신 것처럼, 제자들이 겸손하게 서로를 위하여 스스로 낮아지며 희생 하는 사랑을 실천하실 것을 교훈하신 것입니다.
이는 또한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내셔서 자신이 제자들을 사랑하고 그들을 위하여 희생한 것처럼 예수께 보냄을 받는 제자들이 복음을 받아 그들의 제자가 되는 자들에게 그와 같이 섬김을 보일 것을 명하신 것입니다.
2) 유다의 배반 예고
21절>예수께서는 제자들 중에 자신을 팔자가 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씀을 들은 제자들은 매우 당황하였고 요한은 베드로의 지시에 따라 그가 누구냐고 예수께 물었습니다.
26>예수께서는 떡 한 조각을 떼어 가룟 유다에게 주심으로써 대답을 대신 하셨습니다. 27>가룟 유다가 예수께 떡 한 조각을 받는 순간 사단이 그 속에 들어 갔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를 아시고 가룟 유다에게 행할 일을 속히 행하라고 명하셨습 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와 함께 오랜 시간을 다녔으면서도 사단의 영에 지배 를 받음으로써 예수를 파는 죄악을 범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는 그가 평소부터 물욕에 사로잡혀 돈을 도적질하였던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탐심은 우상 숭배이기 때문입니다.
3. 새 계명과 베드로의 부인 예언
1) 새 계명을 주신 예수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신이 영광을 얻음, 곧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 승천 하실 때가 가까웠음을 말씀하시면서 그들이 지켜야 할 새 계명을 주셨습니 다. 새 계명이라 함은 구약의 율법과 비교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사랑의 계명을 의미합니다.
물론 구약의 율법도 그 근본 정신은 사랑이었으나 새 계명과 같이 명확하지 는 못했던 것입니다. 새 계명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사랑을 그리스도의 영의 힘을 입어 실천하는 것으로서 믿는 모든 자에게 주 어진 계명입니다. 34>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예수께서는 자신이 제자들을 사랑하신 것같이 서로 사랑할 것을 제 자들에게 명하셨습니다.
물론 여기서의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본을 보여 주신 사랑은 십자가의 사랑 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함이 제자들의 필수적 인 덕목인데, 이는 사랑을 실천하는 것을 보고 모든 사람이 그들이 예수의 제자임을 알게 될 것이라는 예수의 말씀이 증거합니다.
2)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신 예수
36>예수께서 제자들이 따라올 수 없는 곳으로 가실 것을 말씀하시자 37>베드로는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까지라도 따라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베드로가 닭 울기 전에 세 번 자신을 부인할 것임을 예 언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의 연약함을 잘 알고 계셨으므로 지금은 자신을 따라오지 못하지만 나중에는 따라올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제자들이 예수가 잡 히실 때 다 도망하였다가 나중에 오순절 다락방에서 성령 충만을 받은 후에 복음을 증거하다가 순교하게 됨을 예언하신 것입니다.
예수의 예언대로 베드로는 세 번 예수를 부인하였으나 후에 성령 충만을 받고 초대교회의 영적 지도자로서 많은 영혼을 구원하는 복음의 도구로 쓰 임 받았습니다.
결론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으로써 보여 주신 겸손의 모습은 이미 예수 의 성육신 사건에서 나타났고 십자가 사건에서 극치를 이룬 하나님의 낮아 지심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 십자가의 사랑을 새 계명으로 제자들에게 명하셨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제자 된 자로서 사랑의 계명을 실천하여 그리스도의 제자 됨을 세상에 증거하여야 합니다.
☞빌4:6>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 4:13>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4:19>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히11:6>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12:2>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벧전1:9>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벧전1:15>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벧전2: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벧전3:18>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요일5:11>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생명. 영생
☞요일5:12>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계1:3>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 읽는자 듣는자 지키는자 복이 있다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니라
기도하겠습니다.
'2020. 새벽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06.21. 주일 설교 (0) | 2020.06.20 |
---|---|
2020.06.17.수요일 저녁 (0) | 2020.06.15 |
2020.06.18.목요일 새벽 (0) | 2020.06.15 |
2020.06.16.화요일 새벽 (0) | 2020.06.15 |
히스기야 병고침 (0) | 2020.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