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스크랩] 4복음서 비교

감사하라 2014. 1. 10. 05:17

 

4복음서 비교

 

 

성령의 9가지 열매

열 매

관련구절

육체의 소욕

1

사랑(Love)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4:8)

증오,투기

2

희락(Joy)

"하나님의 나라는.....오직 성령안에서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롬14:17)

염려,고통

3

화평(Peace)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롬5:1)

원수맺는것,분쟁

4

인내(Patience)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벧후1:6)

경솔

5

자비(Kindness)

"그러므로 너희는.....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오래참음을 옷입고" (골3:12)

무관심,냉담

6

양선(Goodness)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자라" (행11:24)

불친절

7

충성(Faithfulness)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 이니라" (고전4:2)

배신

8

온유(Gentleness)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엡4:2)

포악

9

절제(Selfcontrol)

"지식에 절제를,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벧후1:6)

방랑함

※본 내용은 성서교재간행사의 만나성경에서 발췌,정리하였습니다※

4복음서 비교

4복음서는 예수님의 복음사역을 증언한다는 동일서을 갖고 있으면서도 각각 다른 관점에서 예수님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복음서의 명칭 Gospel 이란 헬라어로 ‘유앙겔리온’을 번역한 것이다.

유앙겔리온(gospel of Christ) 이란 좋은 소식, 기쁜 소식이란 뜻으로,

첫째 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로 이제 평화가 왔다는 소식, 둘째 죄인의 사면 및 각종 의무와 채무의 면제 소식, 셋째 새 왕의 출생과 즉위의 선포, 넷째 전민족 절기와 기념물의 제정을 선포할 때 주로 쓰였다.

신학적으로 복음은 특별히 예수의 구원사역의 소식을 가리킬 때만 사용된다. 따라서 신약의 4권을 우리가 복음서라 칭하는 것은 결국 이 4권은 우리의 영원한 복음인 예수의 구원사역의 기록이라는 의미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의 46%에 해당되는 4복음서에 사도행전을 덧붙이면 그것은 신약성경의 60%를 차지한다. 초기 기독교 교회가 4복음서를 신약 성경 맨 앞에 둔 것은 그것들이 제일 먼저 쓰여졌기 때문이 아니라 사도행전과 모든 서신서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1. 조화를 이루는 4복음서

복음서에 기록된 사건들의 정확한 연대는 내적인 것이든 외적인 것이든 정확하게 설정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이런 불확실성에 대해 놀랄 필요는 없다. 복음서들은 처음부터 예수님에 대한 완벽한 전기를 쓰려 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복음서의 저자들은 분명히 역사적인 표지를 제공한다. 하지만 그들의 우선적인 관심은 인류의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드러내는데 그 초점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서에 기술된 사건들의 역사적 특성으로 충분한 자신감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복음서가 우리에게 말하지 않는 것이 더 많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요21:25)

4복음서는 상호보완을 통해 인류 역사상 가장 뛰어난 인물이신 주님과 그에 얽힌 사건을 우리가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마치 합성사진처럼 주님의 인격과 사역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4복음서가 쓰여진 순서는 마가복음이 제일 먼저 쓰여졌으며 그 다음이 마태와 누가복음이고 요한복음이 가장 나중에 쓰여졌다.

마태복음 : 총 28장 (슥9:9) 시온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예수님을 보는 시각 : 왕(메시야)

2. 청중: 유대인

3. 주제: 그리스도가 약속된 하나님 나라를 도래시킴

4. 특징과 성격 : 구약의 예언 성취를 강조함, 예언적(계시적)

5. 핵심구절과 단어: 5장17절, “이루어진”(15회)

6. 저자 직업: 세관원(세리)

7. 최후진술: 메시야임을 부활로 증거

8. 그리스도의 사역: 천국을 설립하여 왕으로 오심

9. 주요시제: 과거

마가복음: 총16장 (사42:1)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를 베풀리라

예수님을 보는 시각: 종

10. 청중: 로마인

11. 주제: 그리스도가 하나님께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12. 특징과 성격: 주님의 행적을 강조하는 가장 짧은 복음서, 실제적(현실적)

13. 핵심구절과 단어: 10장45절, “곧”(40회), “즉시”

14. 저자 직업: 선교사

15. 최후진술: 영광 속에 승천

16. 그리스도의 사역: 죄인인 인간을 섬기고 구속사역을 완성하는 종으로 오심

17. 주요시제: 현재

누가복음: 총24장 (슥6:12)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순=싹(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

예수님을 보는 시각: 인간(인자)

18. 청중: 헬라인

19. 주제: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

20. 특징과 성격: 사건자체를 자세히 설명, 가장 긴 복음서, 역사적, 사실적

21. 핵심구절과 단어: 19장10절, “인자”(26회)

22. 저자 직업: 의사 출신의 선교사

23. 최후진술: 남겨둔 자들에게 성령을 약속

24. 그리스도의 사역: 창조시의 완전한 인간을 회복하기 위해 인간으로 오심

25. 주요시제: 미래

요한복음: 총21장 (사40:9)아름다운 소식을 시온에 전하는 자여 너는 높은 에 오르라 아름다운 소식을 예루살렘에 전하는 자여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 이르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예수님을 보는 시각: 하나님의 아들

26. 청중: 헬라세계(온 세상)

27. 주제: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에 대한 믿음의 당위성

28. 특징과 성격: 사건 안에 담긴 교리해설에 초점을 맞춤, 영적

29. 핵심구절과 단어: 20장 30,31절,

30. 저자직엄: 어부

31. 최후진술: 재림 약속

32. 그리스도의 사역: 하나님의 아들로 오심

33. 주요시제: 영원

돌아가 성전을 재건축하도록 허락합니다. 그래서 다시 짓게 된 성전인데, 스룹바벨은 남 유다 왕인 여호야긴의 손자입니다. 그래서 스룹바벨이 왕손인 이유로 바사의 고레스 왕이 예루살렘에 성전을 다시 짓도록 하면서 스룹바벨을 ...

성경본문

내용

주제/핵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예수님을

보는 시각

약속된 메시아

슥9:9

순종과 희생의 종

사42:1

흠없는 인자

슥6:12

성육신하신 성자

사40:9

예수의 이미지

계4/겔1

사자(첫째생물)

힘, 권세

소(둘째생물)

일, 힘

인자(셋째생물)

지혜, 성품

독수리(넷째생물)

신성

그리스도의

사역

왕으로 오심

종으로 오심

완전한

사람으로 오심

하나님의

아들로 오심

대상

유대인(종교적)

로마인(실용적)

헬라인(관념적)

세상사람(세계적)

주제

<그리스도>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를 도래시킴

하나님아버지께 순종,세상을 이김

완전한 인간으로,

우리의 중보자

그의 신성과

믿음의 당위성

표제

무리를 가르침

열두제자를 가르침,늘어나는 환영, 적대감

말씀과 표적,

고난과 죽음

기적,비유,잃어버린자를 찾음,구원

위안,믿게하려함

생명을 얻게함

특징

구약의 예언성취강조

주님의 행적을

강조

사건자체를 자세히 설명한 가장 긴 복음서

사건 안에 담긴

교리해설에 초점

족보

왕의 신분 입증

마1:1-17

없음:종은

족보가 없음

인간임을 입증

눅3:23-38

없음:하나님은

족보가 없음

성격

예언적(계시적)

실제적(현실적)

역사적(사실적)

영적

공통내용비율

58%(42%)

93%(7%)

41%(59%)

8%(92%)

최후진술

메시아임을

부활로 증명

영광속에 승천

남은자들에게

성령을 약속

재림약속

주요시제

과거

현재

미래

영원

신학적강조

새 율법

예수님의 능력

예수님의 은혜

예수님의 영광

핵심구절

마5:17

막10:45

눅19:10

요20:30,31

핵심단어

이루어진

15회 사용

40회 사용

인자

26회 사용

믿음

98회 사용

저자의 직업

세리

선교사

의사

어부

저자의 유형

교사

설교가

역사가

신학자

장소

베들레헴,나사렛,

갈릴리,예루살렘

갈릴리, 베뢰아,

예루살렘

갈릴리,

예루살렘

팔레스틴,

유대와 갈릴리

시간

BC 4 - AD 33

AD 29-33

30년,2년,6개월

8일, 50일

몇년, 몇시간,

몇주간

기록연대

AD 58-80년 경

AD 55-80년 경

AD 60-80년 경

AD 90년 경

장수

28장

16장

24장

21장

>> 목차고리 : 성경(사전 대문)

구원으로의 순서

기독교는 구원의 종교이다. 만약 기독교에서 구원이 없다고 한다면 기독교의 존재 가치는 무의미한 것이다. 구원이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베푸시는 최대 최고의 은혜이다. 이에 성경은 범죄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은 영원전 부터 철저한 비밀속에 감추어져 있었다고 증거한다(롬16:25,26)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구원을 위해 돌아가심으로 객관적이며 역사적인 속죄사역을 완성하셨다. 성도 각자는 이러한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을 근거로 하여 구원의 대열에 참여할 수 있고 이 때 비로소 구원받는 자가 된다. 그러나 인간은 자의로 구원에 참여 할수 없으며 오직 성령께서 아래와 같이 개개인의 마음과 생활에 구원을 적용할 때에만 비로소 구원이 성취된다.

1.소명

그리스도에 의하여 준비된 구원을 믿음으로 받으라고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이다.

1)외적소명 - 성령은 전도자를 통하여 복음을 죄인에게 전파하신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부르심만으로는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

2)내적소명 - 외적 소명이 구원의 결실을 맺기 위해서 성령의 내적인 감동하심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내적인 감동이 진실한 의미의 소명이다.

2.중생

죄와 허물로 죽었던 영적 생명을 다시 살리시는 성령의 역사이다.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했고 전적으로 무능력 하기때문에 하나님 말씀을 통한 이러한 중생의 역사가 없으면 하나님나라 볼 수도 없고 들어갈 수 도 없다.

3.회심

중생으로 생겨난 새로운 성향으로 세상과 죄악을 향하여 살던 생활을 청산하고 하나님 말씀에 따라 살려는 새로운 각오이다.

1)회심의 소극적 요소

율법을 통하여 죄를 깨닫고 (지적요소), 자기의 죄를 미워하며 (감정적 요소) 죄를 버리고 적극적으로 하나님 말씀에 따라 살려는 (의지적 요소 ) 회개를 가르킨다.

2)회심의 적극적 요소

하나님의 말씀을 인식 하여 (지적 요소) ,그 말씀을 구원의 진리라고 찬동하고(감정적 요소), 그 말씀을 신뢰하며 그대로 살아가려는 결의(의지적 요소) 를 가리킨다.

4.칭의

인간은 죄인이므로 멸망받을 수 밖에 없으나 의롭다 인정받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 즉 칭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로 의를 전가 받아 영생에 참여하게 되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5.양자

마귀의 자녀였던 죄인을 칭의로 인하여 하나님을 믿는자 , 즉 하나님의 법적 자녀로 삼으시고 영원한 상속권과 자녀의 천서를 부여하여 주신다.

6.성화

중생된 성도의 마음속에 있는 죄의 오염을 점차 제거하여 완전히 성결하신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가도록 성령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도들을 인내하도록 하며 연단하여 경건의 연습을 시키는 것이다.

7.성도의 견인

성령의 역사로 내적 소명을 받음으로 중생하여 진실한 성도가 된 자는 성령께서 끝까지 구원의 은혜를 거두지 아니하므로 완전히 타락하거나 배교 할수 없다.

8.영화

성령의 보호하심으로 인하여 성도는 천국에 들어가며 장차 우리의 몸이 부활하여 영광의 몸으로 변화되고, 영원히 하나님과

영적인 친교를 나눌것이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다. 이같은 진리는 만고 불변의 진리로서 기독교의 핵심이며 구원론의 절대 주제이다. 또한 구원은 믿음을 전제로 회개가 뒤따라야 한다. 한편, 여기에서 언급한 구원의 순서는 각 교단에 따라 약간의 순서가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것

성화

성화는 히브리어 '카다쉬' 헬라어'하기오스' 에서 나온 단어로 '어떤 물건을 특별한 목적을 위해 구별해 놓는것', '떨어져 있는것', '분리' 를 의미한다. 즉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거룩학 구별된 상태를 말한다(시4:3)

구약에서 '카다쉬' 는 주로 사물을 묘사할 때 쓰이지만 (출40:9-11;레27;14-16등) 신약에서는 사람을 나태낼 때 사용한다.

성화는 거듭난 체험으로 시작되어 계속적인 성장과 발달의 과정을 지나 우리의 영혼과 몸이 하나님아들의 형상처럼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형하는 것을 말한다(롬8:29,요일3:2)

성화는 하나님나라에 이를때까지 평생 동안 계속되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심으로써 이루어진다.

또한 우리 속에서 역사하여 죄를 깨닫게 해주시는 성령은 성화의 적극적인 요인이 된다(살후 2:13).

성경은 오직 말씀으로 거룩하게 됨을 말하고 있다(요 17:17; 엡 5:26).

성화의 세 단계

1) 믿는 자의 체험(과거) :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을 믿는 순간부터 거룩하게 된다(고전 1:2; 살후 2:13).

하나님은 성도를 구원하심과 동시에 성결케 해주신다(살전 4:3-4)

2) 믿는 자의 성장 상태(현재) : 성화는 이미 예수님이 이루어 놓으셨지만 성도의 삶은 더욱 더 그리스도를 닮으려고 성장해가는 과정이다(골 1:10).

3) 믿는 자의 마지막 성화(미래) : 성도는 주님을 만나게 될 때 그분처럼 거룩하고 흠 없이 될 것이다(엡 5:27; 살전 5:23-24).

이것이 구속의 최종적인 목적이다.

1.소명

그리스도에 의하여 준비된 구원을 믿음으로 받으라고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이다.

1)외적소명 - 성령은 전도자를 통하여 복음을 죄인에게 전파하신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부르심만으로는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

2)내적소명 - 외적 소명이 구원의 결실을 맺기 위해서 성령의 내적인 감동하심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내적인 감동이 진실한 의미의 소명이다.

2.중생

죄와 허물로 죽었던 영적 생명을 다시 살리시는 성령의 역사이다.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했고 전적으로 무능력 하기때문에 하나님 말씀을 통한 이러한 중생의 역사가 없으면 하나님나라 볼 수도 없고 들어갈 수 도 없다.

3.회심

중생으로 생겨난 새로운 성향으로 세상과 죄악을 향하여 살던 생활을 청산하고 하나님 말씀에 따라 살려는 새로운 각오이다.

1)회심의 소극적 요소

율법을 통하여 죄를 깨닫고 (지적요소), 자기의 죄를 미워하며 (감정적 요소) 죄를 버리고 적극적으로 하나님 말씀에 따라 살려는 (의지적 요소 ) 회개를 가르킨다.

2)회심의 적극적 요소

하나님의 말씀을 인식 하여 (지적 요소) ,그 말씀을 구원의 진리라고 찬동하고(감정적 요소), 그 말씀을 신뢰하며 그대로 살아가려는 결의(의지적 요소) 를 가리킨다.

4.칭의

인간은 죄인이므로 멸망받을 수 밖에 없으나 의롭다 인정받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 즉 칭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로 의를 전가 받아 영생에 참여하게 되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5.양자

마귀의 자녀였던 죄인을 칭의로 인하여 하나님을 믿는자 , 즉 하나님의 법적 자녀로 삼으시고 영원한 상속권과 자녀의 천서를 부여하여 주신다.

6.성화

중생된 성도의 마음속에 있는 죄의 오염을 점차 제거하여 완전히 성결하신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가도록 성령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도들을 인내하도록 하며 연단하여 경건의 연습을 시키는 것이다.

7.성도의 견인

성령의 역사로 내적 소명을 받음으로 중생하여 진실한 성도가 된 자는 성령께서 끝까지 구원의 은혜를 거두지 아니하므로 완전히 타락하거나 배교 할수 없다.

8.영화

성령의 보호하심으로 인하여 성도는 천국에 들어가며 장차 우리의 몸이 부활하여 영광의 몸으로 변화되고, 영원히 하나님과

영적인 친교를 나눌것이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다. 이같은 진리는 만고 불변의 진리로서 기독교의 핵심이며 구원론의 절대 주제이다. 또한 구원은 믿음을 전제로 회개가 뒤따라야 한다. 한편, 여기에서 언급한 구원의 순서는 각 교단에 따라 약간의 순서가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것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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